지금껏 회계원리에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자산, 부채, 자본에 관한 이야기를 하였고 바로 이전의 포스팅에서는 '거래의 8요소 및 거래의 이중성' 에 관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회계원리 공부를 지속하다 보면 계정이란 무엇이고 계정과목에 대한 것은 자연스럽게 습득을 하게 되겠지만 미리 공부를 해 본다는 차원에서 그 정의를 간략하게 살펴보고 계정과목이란 어떤 것인지도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당장 계정과목을 다 외울 수는 없을 듯 합니다.

반복해서 자꾸 보다 보면 자주 계정과목에 등장하는 것들이 있을 테니 아마도 자연스럽게 습득이 될 것이라 여겨 집니다.


 ■ 계정과 계정과목 종류



▷ 계정이란?

계정이라고 하는 것은 기업회계에 있어서 기업 재산의 변동을 기록하고 계산하기 위한 특수한 형식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거래 장부를 기록하는 정해진 규칙이라고 그냥 쉽게 이해를 해도 될 것 같네요


▷ 계정과목

계정과목이라고 하는 것은 정해진 규칙에 기록하는 자산, 부채, 자본의 각각의 세부 항목들을 일컷는 용어 입니다.

처음부터 모든 계정과목을 다 외울 수는 없을 테니 자산, 부채, 자본의 개념이 어느 정도 잡혔다면 자주 나오는 것 부터 우선 익혀 두시고 추후 계속해서 익혀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산계정과목

현금,보통예금, 당좌예금, 상품, 유가증권, 매출채권(외상매출금, 받을어음), 선급금, 미수금, 건물, 기계, 비품 등

 부채계정과목

차입금, 매입채무(지급어음, 외상매입금), 선수금, 미지급금

 자본계정과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비용계정과목

매출원가, 급여, 임차료, 대손상각비, 감가상각비, 판매관리비, 수도광열비 등

 수익계정과목

매출액, 상품매출이익, 수수료 수익, 임대료, 이자수익 등


앞서 기업의 재산상태를 나타내는 것을 재무제표라고 하였습니다.

이러 한 규칙을 통해서 각 계정과목을 장부에 기록을 하여 자산, 부채, 자본 계정과목을 통해서 재무제표라고 하는 것을 만들어 내게 되고, 비용과 수익계정과목을 통해서 손익계산서라고 하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거래의 8요소와 계정과목에 따라서 가장 기초가 되는 분개를 약식으로 한번 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거래내역

1월 1일 상품 10,000원을 현금으로 매입하다

1월 2일 상품 20,000원을 외상매출 하다


[거래 8요소에 따른 분개]

1/1  상         품   10,000   /  현         금  10,000

1/2  외상매출금   20,000  /   상         품  20,000


1월 1일은 자산인 상품이 증가를 하였으니 상품의 계정과목은 차변에, 현금이라는 자산은 감소를 하였으니 대변에 기입을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1월 2일에는 자산에 속하는 외상매출금이 증가를 하였으니 차변에, 상품이라고 하는 자산은 판매를 통해 감소를 하였으니 대변에 기입을 한 것입니다.

만약 거래의 8요소를 아직까지 익히지 못한 분들이라고 한다면 이 내용을 이해할 수가 없으니 '거래의 8요소 및 거래의 이중성' 대한 이해를 반드시 먼저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계정과 계정과목에 대해서 아주 간략하게 나마 살펴 보았습니다.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