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가 2천만대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토부는 지난 10월 30일 오전 11시 부로 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가 2천만대를 넘어서게 되었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로서 우리나라는 세계 15번째로 자동차등록대수가 2천만대를 넘어서게 된 것이며 일본, 중국, 인도에 이어서 아시아에서는 4번째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5천만이 조금 넘는 인구대비 참으로 많은 차가 있는 것으로 보여지긴 하지만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서는 1인당 자동차 등록대수는 적은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 2천만대 돌파 2.56명당 1대꼴


ⓒ 현대 산타페


▷ 다른 나라들은 어떤가

다른 나라의 2013년 기준으로 자동차 1대당 인구수를 살펴보면 미국 1.3명, 호주 1.4명, 이탈리아 1.5명, 캐나다 1.6명, 영국, 일본 1, 프랑스, 스페인, 폴란드가 각 1.7명, 독일이 1.8명인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성인남녀 모두에게 차가 한대씩은 있는 것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는 1945년도에 처음으로 등록을 시작하여 7,386대에 불과하였던 자동차등록대수는 2014년 10월말 기준으로 2천만대를 돌파하여 약 2,700배 가량이 증가한 것으로 그래도 대단하긴 합니다.

제가 어릴적만 해도 집에 자동차를 가진 사람이 드물어서 아버지가 차를 몰고 오시면 어깨가 으슥였었던 것이 엇그제 같은 일이였는데 이제는 가구당 1대 이상의 차를 가지고 있는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니 말입니다.


▷ 차동별 자동차등록대수

차동별로 자동차 등록대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짐작하셨다 시피 승용차가 전체 1,560만대로 가장 많고 뒤를 이어 승합, 화물자동차 순이였습니다.


▷ 승용자동차등록대수의 국산과 수입차 비율

전체 등록된 승용자동자등록대수는 15,638,582만 대이며 이중 국산자동차는 14,604,403대로 93.39%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수입자동차는 1,034,179대로 6.61%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국산 승용 자동차 점유율은 역시 현기차

국산자동차의 제작사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현대차가 46.89%로 1위, 기아가 27.67%로 2위를 차지하고 있었고 그 뒤를 아여, 한국지엠 11.61%, 르노삼성 9.44%, 쌍용 4.13% 순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승용차의 차종별 자동차등록대수를 살펴보면  현대 쏘나타가 1,640,727대로 1위를 차지하고 있었고 2위 역시도 현대 아반떼 1,417,700대 였으며, 3위도 현대 그랜저가 1,077,770대 였습니다.

4위는 르노삼성 SM5 851,006대, 5위는 현대 싼타페가 773,163대를 등록하고 있었습니다.


▷ 수입 승용자동차는 BMW

수입 승용자동차의 제작사별 점유율에서는 BMW가 195,252대로 18.88%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1위를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벤츠 16.33%인 168,854대, 폭스바겐이 11.15%인 115,326대를 등록하고 있었습니다.


▷ 승합차 등록대수 현황

승합자동차는 952,651대를 등록하고 있었으며 이중 국산의 비율은 99.48%이고 수입자동차는 0.52%로 승합자동차 분야에서는 수입자동차 비율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하긴 뭐 수입차를 사는 사람들이 굳이 승합차를 구입할 이유는 별로 없을 테니까요.


국산 승합자동차 제작사 비율은 현대 49.85%, 기아 31.84%로 이들 제작사가 81.69%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아주 미비하게 나마 우리나라에 등록된 수입 승합차를 살펴보면 시보레가 21.37%인 1,057대,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의 레저자동차가 11.95%인 591대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화물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전체 화물자동차는 3,342,447대가 등록되었으며 비율은 99.66%이며 수입차 비율은 0.34%인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국산화물차의 제작사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현대가 56.03%, 기아 25.35%로 현기차가 역시 81.38%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화물업계에 종사하시는 분에게 수입화물차를 안쓰시는 이유를 과어 한번 여쭤보니 화물칸의 크기가 외국차와 국산차와는 다르기 때문에 오히려 국산화물차를 더 선화를 하게 된다고 말씀을 하시더군요.

한마디로 국산차가 화물을 더 많이 싣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연령별 인기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국산 승용자동차의 경우에는 20대와 30대는 현대 아반떼를, 40대부터는 현대 쏘나타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물자동차의 경우에는 40대부터 70대까지의 연령대에서 현대 포터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수입자동차의 경우에는 20대는 BMW3 시리즈, 30대~50대는 BMW5 시리즈, 60대 부터는 벤츠의 E클래스와 S클래스 모델의 등록수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용연료별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휘발유차 9백6십만 대, 경유차는 7백8십만 대, 엘피지차는 2백4십만 대가 등록되어져 있으며,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는 각각 13만 대 및 2천5백 대가 등록이 되어져 있는 상태 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는 2천만대를 돌파 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까운 일본과 같은 인구 1.7명당 1대가 되기 위해서는 3천만대의 차량이 있어야 하고 미국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두배 수준인 4천만대의 자동차등록대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도로와 주차문제를 생각해 본다면 사실 끔찍하기도 합니다.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