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라고 하는 것은 가장 쉽게 표현을 하자면 갚아야 할 돈 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기업회계에서는 부채를 꼭 돈으로만 정의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거래나 사건으로 인해서 발생한 의무를 말하며 해당 기업의 경제적 효익의 미래 희생 이라고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말이 좀 어렵긴 하죠? 그냥 편하게 과거 거래 등으로 인해서 나중에 돈을 갚아 주거나 혹은 물건을 줘야 하거나 또는 일을 해 줘야 하는 것들을 부채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 부채의 종류



▷ 부채의 종류

(1) 금융, 비금융

예전에 '회계에서의 금융상품 금융자산 부채의 의미'고 하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금융부채라고 하는 것은 미래에 돈으로 갚아 줘야 할 것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비금융부채는 돈이 아닌 재화나 용역으로 갚아 줘야 할 것으로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은 미지급법인세, 충당부채 등도 돈이 나가는 것인데 금융부채로 인식을 왜 하지 않느냐 하는 것인데요.

금융이 아닌 세금이고, 충당부채의 경우도 확실이 돈이 나갈지 안나갈지 알 수 가 없는 추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에 비금융부채로 분류를 하는 것입니다.



※ 관련문제(주택관리사 17회 기출)

다음은 20X1년 초에 설립된 (주)대전의 당기 중 발생 거래의 기말 상황이다


  3월 1일 : 은행으로 부터 현금 \100 차입(만기 3년)

  4월 1일 : 거래처 A에게 내년 초 신제품을 공급하는 대가로 미리 현금 \50을 수령

  7월 1일 : 거래처 B에게 재고자산 매입 대금으로 어음(만기 1년) \200 발행

11월 1일 : 거래처 C로 부터 자금을 차입하면서, 어음(만기 3개월) \300 발행

12월 1일 : 사무용비품 구입대금 \500 중 \100은 어음(만기 3개월) 발행, 나머지는 5개월 후에 지급약정


(주) 대전의 20X1년 말 금융부채는?

① \550

② \600

③ \850

④ 1,100

⑤ 1,150


(풀이) 4월 1일 신제품 공급대가로 미리 지급받은 선수급은 비금융 부채에 해당이 되므로 제외, 따라서 나머지 금액을 모두 더하면 \1,100으로 정답은 4번



(2) 유동. 비유동 부채

유동과 비유동을 구분하는 기준은 부채 상환기간이 1년 미만이냐 1년을 초과하는 기간을 가지고 있느냐로 구분을 할 수가 있습니다. 1년 미만이면 유동부채, 1년을 초과하면 비유동부채로 나누게 됩니다.

예외적인 경우가 있다면 만기 3년짜리 부채라고 해도 기초로 부터 만기까지 남은 기간이 1년 미만이라 당기에 상환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장기유동부채'로 분류를 하게 됩니다.


(3) 확정부채와 추정부채

확정부채는 금액, 대상, 지출시기가 확정된 부채를 의미 합니다.

반면 추정부채는 퇴직급여 충당금, 판매보증 충당금, 하자보수 충당금, 경품충당금, 채무보증, 미래의 소송비 등과 같이 금액이나 대상 지급시기가 확실히 정해지지 않은 부채를 의미 합니다.


※ 관련문제

(1) 충당부채, 우발부채 및 우발자산의 회계처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주택관리사 기출 13회)

① 미래의 예상 영업손실은 충당부채로 인식한다(X)

② 우발자산은 자산으로 인식하지 아니한다(O)

③ 우발부채는 부채로 인식하지 아니한다(O)

④ 자산의 예상처분이익은 충당부채를 측정하는데 고려하지 아니한다(O)

⑤ 충당부채로 인식하는 금액은 현재의무를 보고기간 말에 이행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지출에 대한 최선의 추정치이어야 한다.(O)


(2) 부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주택관리사 기출 15회)

① 우발부채는 재무상태표에 보고한다(X)

② 상품매입으로 인한 채무를 인식하는 계정과목은 미지급금이다.(외상매입금 또는 매입채무)

③ 부채는 결산일로 부터 상환기일에 따라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분류할 수 있다(O)

④ 충당부채는 지급금액이 확정된 부채이다(X)

⑤ 선수수익은 금융부채에 해당한다(선수수익은 임대와 같은 것을 미리 받는 것으로 돈을 받고 제공해야 할 의무은 건물 등의 임차권 입니다. 따라서 비금융부채에 해당이 됩니다)


(3) 충당부채 및 우발부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주택관리사 기출 15회)

① 충당부채와 우발부채는 재무제표 본문에 표시되지 않고 주석으로 표시된다.(충당부채는 재무제표 본문에 부채로 표시)

② 자원의 유출가능성이 높고, 금액의 신뢰성이 있는 추정이 가능한 경우 충당부채로 인식한다(O)

③ 자원의 유출가능성이 높지 않더라도, 금액의 신뢰성이 있는 추정이 가능한 경우 충당부채로 인식한다(X)

④ 금액의 신뢰성 있는 추정이 가능하지 않더라도, 자원의 유출가능성이 높은 경우 충당부채로 인식한다(X)

⑤ 금액의 신뢰성 있는 추정이 가능 하더라도, 자원의 유출가능성이 높지 경우에는 주석에 공시 하지 않는다(X, 이 경우는 우발부채의 경우로 주석에 공시를 해야 합니다)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