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블로그가 검색엔진에서 상단을 차지 하지 못하고 온갖 방법을 쓰더라 해도 검색결과에서 3페이지 밖으로 밀려나 있거나 한다면 사람들은 흔히들 저품질 블로그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단순히 방문자 수치만 놓고 본다면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는 파워블로그 처럼 보이고 방문자가 적은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저품질 블로그 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꼭 방문자가 많고 적음에 따라서 저품질 블로그와 파워블로그를 구분지을 수는 없다고 할 수가 있을 건데요.

그 이유를 몇 가지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저품질 블로그 탈출 VS 파워블로그



▷ 방문자가 많으면 파워블로그 일까?

그럴 수도 있지만 아닌경우도 상당히 많다고 할 수가 있을 듯 합니다.

이유는 검색엔진의 특성을 잘 아는 사람들이 소위 말하는 낚시질 즉 어뷰징이란 것을 하여서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경우가 요즘에는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마케팅 업체들이 블로그를 홍보수단으로 사용을 하기도 하고 실시간 키워드만 노리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기 때문이기도 하죠.


하지만 구글웹로드분석 등과 같은 웹사이트 분석툴을 연동해서 블로그를 살펴보면 블로그가 어떤 상태인지를 좀더 면밀하게 파악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간략히 설명을 드려보자면 세션은 방문자 수 라고 이해를 하시면 세션당 페이지수는 방문자가 몇 페이지를 보고 나갔느냐를 말하는 것이고 세션시간이라고 하는 것은 방문한 페이지에 머물러 있는 시간, 이탈률은 방문자가 한페이지만 보고 나간 비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세션수가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페이지뷰수가 방문자수와 동일하여 이탈율이 100%에 가까운 상황이고 아울러 방문자의 페이지 체류시간이라 말 할 수가 있는 평균세션시간이 1~20초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면 해당 블로그는 방문자가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그닥 볼 것이 없는 저품질 블로그이거나 혹은 저품질 블로그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은 블로그라 말을 할 수가 있을 듯 합니다.


검색엔진들은 이러한 사항을 파악하고 있다가 지속적으로 방문자 수는 많은데 해당 블로그가 볼게 없어서 방문자들의 체류시간도 적고 이탈율도 높다고 한다면 이상징후를 감지하여 저품질 블로그로 만들어 버릴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 애드센스를 봐도 알 수 있는 저품질 블로그 또는 파워블로그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 대부분의 수익모델중 하나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애드센스 입니다.

어떤 분들은 하루 방문자 수가 1만명이라고 하는데 하루 10달러의 수익도 내질 못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반면 어떤 분은 하루 방문자수가 1천명 정도 인데도 하루 10달러 이상의 수익을 내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애드센스에서는 방문자 대비 클릭율과 광고단가가격을 계산하여 페이지RPM이라고 하는 지표를 보여줍니다.

즉 1천 페이지뷰당 얼마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바로 페이지RPM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페이지 RPM이 낮다고 하는 것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가 있겠지만 여러분들이 생산해 낸 콘텐츠가 비싼 단가의 광고를 유입시키지 못하고 있거나 혹은 방문자의 블로그 체류시간이 적어서 광고를 볼 수 있는 시간 또한 현저하게 적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한다는 것이죠. 따라서 방문자 수를 늘이기 위한 전략도 물론 중요한 것이지만 그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페이지RPM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시간 키워드 확인하여 하루에 10개 이상의 포스팅을 하여 몇 만명의 방문자가 왔다고 한들 아무 수익에는 별다른 이득이 없을 뿐더러 오히려 향후 검색엔진에 밑보여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 있는 확률만 점점더 키우는 꼴이 된다는 것입니다.


▷ 저품질 블로그 탈출 확실한 정답 딱 한가지

위의 내용을 읽어 보셨다면 저품질 블로그 탈출을 위한 딱 한가지 정답이 있다고 한다면 방문자들이 빠져들 수 있고 공감을 할 수가 있는 포스팅을 하라는 것입니다.

저품질 블로그 탈출 이라고 검색을 해 보면 A~Z까지 정말 많은 기법들이 나오고 있지만 가장 근본이 되는 포스팅이 부실하다고 한다면 결코 저품질 블로그 탈출은 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선 다른 사람들이 방문해서 30초 이상을 머물러서 볼 수가 있는 포스팅을 하루에 한개씩 아니면 몇일에 한 개씩 만이라도 1개월 이상을 해 보시고 난 후 그 다음에 테크닉을 익히시는 것이 저품질 블로그도 탈출을 하고 더불어 파워 블로그도 될 수 있는 것이라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