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중요자산 프로그램대장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개발자가 없다고 프로그램도 없으면 곤란하다!

 

 

이제껏 큰 IT 회사가 아닌 작은 중소기업에서 회사생활을 할때에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바로 프로그램관리가 잘 이루어 지지 않는다는 것이였습니다.

외주를 맡기건 혹은 내부에서 직접 개발을 하건 간에 시간이 지나거나 개발자가 퇴사를 할 경우에는 기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버려지거나 향후 쓸모 없어지게 되는 경우가 참 많았던 것 같습니다.

아울러 업데이트 관리 및 보관관리도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심지어는 어떻게 사용이 되고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도 있죠.

 

이러한 일들로 인해 회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회사의 무형자산으로서의 가치를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자들의 포트폴리오가 되어 버리거나 혹은 그 프로그램을 개발했던 개발자의 자산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또한 작은 IT기업의 경우 핵심 개발자 퇴사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업체에 엄청난 타격을 주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봐 왔습니다.


 

그렇다면 회사의 중요자신인 프로그램 어떻게 관리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물론 아래 설명하는 것이 모든 것이 될 수는 없을 테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럼 작성방법을 요약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실제로 엑셀문서로 프로그램관리대장을 작성해 본 예시 입니다.

 

 

프로그램 관리대장 작성의 방법(엑셀파일 형태로 만든 경우)

 

1. 개발자와 개발부서 그리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정리할 것

2. 사용중인 프로그램은 어떤 개발언어로 만들어 져 있는 지를 기재해 둘 것

3. 개발이 언제 되었으며 현재 CD, PC등 어디어 어떤 형태로 보관관리가 되고 있는가를 확인 할 것

4. 현재 어느 부서에서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가를 확인 할 것

5. 각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자와 책임 부서 그리고 개발자는 누구인가를 파악할 것

6. 외주로 개발을 했다면 그 업체는 어디고 개발자는 누구이며 연락처가 어떻게 되는 지를 확인 기재할 것

7. 프로그램별 사용제한에 대한 규정이 있는지를 확인 할 것

 

양식은 아래 첨부 합니다.

 

(샘플문서)프로그램관리대장.xls

 

 

 설명과 같이 회사 무형자산인 프로그램에 대한 관리를 사전에 어떤 형식으로든 평소에 잘 확인 관리를 해 둔다면 만약 어떤 개발자가 퇴사를 할 경우에 또는 해당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해결해 줄 사람과 영향도를 한눈에 쉽게 파악을 할 수가 있으실 겁니다.

모쪼록 회사의 중요자산인 프로그램 관리에 있어서 소홀함이 없으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