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리자페이지 설계 사용자 페이지 만큼이나 중요하다.




사이트 운영은 어떻게 할거니? 간과하기 쉬운 관리자 페이지...


웹사이트에서 사용자들에게 보이는 페이지가 있다면 그 사용자 페이지를 잘 운영관리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바로 관리자 페이지 입니다. 초보 웹기획자들이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이 관리자 페이지 부분입니다.

멋진 웹사이트를 만들어 내고 싶은데 그 사이트를 정작 잘 운영해 줄 수 있는 백오피스 부분을 고려를 잘 못한다는 것이지요.


관리자 페이지를 얼마나 잘 만들어 놓느냐에 따라서 여러분들이 만든 웹사이트의 운영시간이 달라 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사이트를 기획할 때에는 반드시 관리자 페이지에 대한 설계사항도 동시에 고려를 해 가면서 기획을 해 나가야 합니다.



 ■ 관리자 페이지 어떤 기능이 들어가야 하는 것인가?


사이트마다 특성이 있어서 정해진 공식은 없으나 그래도 빠트리지 말아야 할 기본적인 중요사항들은 있습니다.


1. 회원관리

회원이력조회, 탈퇴, 사용정지 등의 회원관리에 관한 모든 내용을 추적하여 확인할 수 있는 기능들이 들어가야 합니다.



2. 콘텐츠 관리

콘텐츠 서비스를 하는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콘텐츠의 추가, 삭제, 수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3. 게시판 관리

게시판의 추가, 삭제, 수정등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어야 합니다.


4. 통계관리

아마도 회원관리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이 통계관리가 아닐까 합니다.

일목요연하게 웹사이트의 통계를 파악할 수 있는 내용들을 잘 설계하여 반영해야 합니다.

날짜별, 종류별, 유입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사항들을 사전 충분히 생각하여 설계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토리보드_관리자페이지샘플.ppt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