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업을 진행하게 되면 여러가지 마케팅 방법을 고민하게 되는데요.

그중 자주 이용을 하는 방법중의 하나가 바로 제휴마케팅 입니다.


이런 방식은 영역이 비교적 명확하게 구분이 될 경우 주로 사용을 하는 방식인데요.

예를 들어 한쪽은 상품을 제공하고 다른 한쪽은 마케팅을 제공하여 이익발생 분 혹은 회원가입 DB건에 대한 일정비율의 금액을 정산하는 방식이라고 하는 것이 바로 제휴마케팅 입니다.

대표적인 회사로는 링크프라이스, 아이라이클릭 등의 큰 회사가 있습니다.

이런 회사들으니 비교적 체계가 잘 잡혀 있기에 여러가지 진행을 하는데에 있어서 큰 무리가 따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타 업체들과의 제휴진행에 있어서 체계가 잡혀있지 않을 경우에는 세심하게 짚어 봐야 할 사항들이 많을 듯 합니다.

그러면 몇 가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휴마케팅의 종류와 장점


종류는 크게 아래와 같이 두가지 정도로 나눠 볼 수가 있습니다.


(1) CPS -  매출에 따른 일정비율의 수익배분

(2) CPA  - 회원가입에 따른 가입당 금액정산


장점으로는 초기 비용이 아주 적게 들어가는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들 수가 있을 듯 합니다.



2. 계약서 작성시 주의 사항


상기 사항을 고려하여 계약서 역시도 꼼꼼하게 잘 작성을 하여야 합니다.

이유는 온라인의 경우 그 경로를 기술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파악하기가 용이하나 그 이외의 경로를 통한 경우는 파악이 상당히 어렵기 때문 입니다.


기타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의 소지도 다양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TV 광고를 진행하여 이슈를 한창 만들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제휴마케팅으로 쿠폰배포를 대행한다고 할 경우 해당 쿠폰사업자가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TV광고를 사용하여 블로그 등을 통해서 광고를 진행할 경우 어떻게 될까요?

자칫 쿠폰광고사업자는 무임승차 효과를 누리게 되고 여러분들은 광고비용을 이중으로 부담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서 상에는 이러한 사항까지도 명확하게 규정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사례들로 인해서 다툼이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하다는 것을 명심하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형식의 계약은 여러분들이 현재 진행중인 홍보사항들을 꼼꼼히 체크하여 서로 중복이 되지 않도록 금지해야 할 조항들을 상당히 많이 체크해서 반영을 해야 합니다.


아래 양식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진행사항에 맞도록 적절히 변경을 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휴 마케팅 대행계약서 샘플.docx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