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스마트폰 및 테블릿 PC의 운영체제인 iOS8.1버전이 미국 현지시간으로 20일 부터 배포가 시작이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 되는 iOS8.1은 업데이트가 개시되는 즉시 아이패드와 아이폰에서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가 바로 가능하게 되며 구버전인 iOS8사용자들에게 원상을 샀었던 여러 버그들이 개선이 되었고 몇몇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들이 추가가 되어져서 배포가 되게 됩니다.

물론 아주 쇼킹하고 특별한 기능까지는 아니더라도 기존의 버그가 해결이 되었다는 것 만으로도 애플 사용자들에게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가 없을 텐데요.

어떤 기능들이 변경되고 추가가 되었는지 간략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iOS8.1 달라진 것은 어떤게 있나?



▷ iOS8 버전의 버그 iOS8.1에서는 해결

애플은 지난 9월 25일 헬스킷 오류와 더불어 아이폰이 통화불능 사태가 되거나 지문인식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등 시스템 불안정을 야기했던 iOS8.0.1의 배포를 배포 한시간만에 철회하는 실수를 범하고 하루만에 8.0.2 버전을 배포한 바 가 있었죠.


아울러 또 다른 문제점 중 치명적 오류였던 것은  아이폰이에서 '모든 설정 재설정'을 작동 시켰을 경우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버에 있는 모든 문서가 포맷이 되어 자동 삭제가 되는 심각한 오류 등이 발생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iOS8.1버전에서는 이런 문제가 모두 해결이 되었다고 하니 속히 업데이트를 진행하셔야 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 iOS8.1 애플페이 탑재

애플페이 기능은 NFC형태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으로 NFC결제 기기에 가볍게 가져다 대면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 입니다.

우리가 흔히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때에 스마트폰으로 터치를 하여서 결제를 하는 근거리 통신(Near Field Communication)을 NFC라고 하는데요.



이런 시스템은 결제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통한 자동차 진단, 가전기기 등의 근거리 조작, 휴대폰 끼리의 연결 등 다양한 곳들에 활용이 가능한 방식으로 iOS8.1로 업데이트가 되면 애플페이 기능은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NFC기능은 스마트폰 자체에 그 기능이 탑재가 되어져 있어야 하니까요.


▷ 카메라롤 다시 등장

기존 iOS8 버전에서는 가메라롤 기능을 다시 사용할 수 없었으나 iOS8.1에서는 이 기능을 다시금 활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 아이클라우드 동영상/사진 저장 서비스 제공

이건 iOS8.1 버전의 기능은 아니지만 애플 아이클라우드에서는 이번에 사진과 동영상만을 별도로 저장할 수 있는 아이클라우드 포토 라이브러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일단 모든 사용자에게 5GB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고 그 이상의 공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로 구매를 할 수가 있다고 하는데 특별하지 않은 경우라고 한다면 사진과 동영상 5GB정도면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들과 병행하여 사용한다면 추가 공간이 필요할 일은 없을 듯 합니다.

요즘에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하두 많으니 말이죠.


아직 본격적으로 사용자들이 업데이트를 시작한 것은 아닐 테니 iOS8.1에 대한 충분한 사용자 테스트는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또 어떤 버그가 나올지는 모르니 개인적인 생각은 새로운 OS버전이 등장을 한다면 몇일 기다려 보고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