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에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예산 지원을 받아 2010년부터 2014년 상반기까지의 국내 시장점유율 및 판매순위를 고려하여 국산자동차 4종, 수입자동차 5종 등 총 9종의 차량을 선정하여, 수입 자동차 부품의 국내외 가격 비교, 국산 및 수입자동차 부품의 정비업소 형태별 가격 비교 조사를 2014년 10월 6일 ~ 10월 24일 까지 실시를 하였습니다.
내용을 확인해 보니 왠지 차량을 잘 모르는 사람이 조사를 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비교 대상도 좀 잘 못 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그냥 참고를 해 두시면 좋을 듯 하여 자료를 포스팅 해 봅니다.
■ 수입자동차 부품가격 비교 |
ⓒ 공정거래 위원회
▷ 수입자동차 한국, 독일, 미국 부품가격 비교(자료 : 스마트컨슈머)
가격 비교의 대상 국가가 렉서스를 제외한 다른 모든 차량에 대해서 수입국가인 독일을 비교 대상으로 했다는 것이 다소 문제가 있지 않나 합니다. 당연히 제조국가 보다 수입되어져서 들어오는 국가에 가격이 더 높을 수밖에는 없는 것인데 비교 대상을 다른 국가로 잡아야 할텐데 그렇지 않은 점이 보여서 단순히 아래의 표만 가지고는 정말 우리나라 수입자동차 부품가가 여타 다른 국가에 비해서 비싼지는 가늠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구 분 |
한국 |
독일 |
미국 |
|
렉서스 |
범퍼(앞) |
366,000 |
460,000 |
388,000 |
(300h) |
범퍼(뒤) |
462,000 |
492,000 |
434,000 |
|
본네트(후드) |
1,065,000 |
718,000 |
771,000 |
|
휀다(전) |
691,000 |
276,000 |
394,000 |
|
도어패널 |
1,008,000 |
1,000,000 |
698,000 |
|
헤드램프 |
2,249,000 |
915,000 |
1,095,000 |
아우디 |
범퍼(앞) |
755,000 |
681,000 |
774,000 |
(A6) |
범퍼(뒤) |
739,000 |
636,000 |
736,000 |
|
본네트(후드) |
1,226,000 |
1,308,000 |
1,060,000 |
|
휀다(전) |
493,000 |
456,000 |
423,000 |
|
도어패널 |
799,000 |
774,000 |
667,000 |
|
헤드램프 |
2,167,000 |
2,323,000 |
- |
BMW |
범퍼(앞) |
813,000 |
986,000 |
774,000 |
(520d) |
범퍼(뒤) |
910,000 |
904,000 |
841,000 |
|
본네트(후드) |
1,226,000 |
1,358,000 |
1,375,000 |
|
휀다(전) |
495,000 |
636,000 |
502,000 |
|
도어패널 |
1,083,000 |
1,194,000 |
937,000 |
|
헤드램프 |
1,325,000 |
1,349,000 |
695,000 |
벤츠 |
범퍼(앞) |
718,000 |
510,000 |
1,113,000 |
(E300) |
범퍼(뒤) |
886,000 |
629,000 |
975,000 |
|
본네트(후드) |
1,411,000 |
1,324,000 |
1,293,000 |
|
휀다(전) |
617,000 |
464,000 |
530,000 |
|
도어패널 |
1,126,000 |
900,000 |
1,017,000 |
|
헤드램프 |
2,951,000 |
2,300,000 |
1,685,000 |
크라이슬러 |
범퍼(앞) |
641,000 |
486,000 |
656,000 |
(300C) |
범퍼(뒤) |
803,000 |
552,000 |
643,000 |
|
본네트(후드) |
1,368,000 |
1,077,000 |
702,000 |
|
휀다(전) |
198,000 |
146,000 |
196,000 |
|
도어패널 |
1,722,000 |
1,356,000 |
901,000 |
|
헤드램프 |
2,359,000 |
1,737,000 |
1,279,000 |
▷ 유사배기량 차종의 부품가 비교(자료 : 스마트컨슈머)
또한 유사 배기량만 놓고 차량의 주요 부품가를 비교하고 있다는 것도 또한 비교대상이 잘 못 된 듯 합니다.
BMW 520d와 LF소나타를 통일 선상에 놓고 부품가를 비교한다는 것은 사실 말도 안되는 일이기도 하구요. 마력, 토크, 실내외 인테리어 부품의 차이가 확연히 다른데 동일 선상에 놓고 단지 수입차 부품이 비싸다고 하는 엉성한 조사로 밖에는 보이지를 않습니다.
차종 |
국산 |
수입 |
|||||
현대 |
기아 |
쉐보레 |
삼성 |
평균 |
BMW |
||
LF소나타 |
K5 |
말리부 |
SM5 |
(A) |
520d |
||
연료 및 배기량 |
2.0가솔린 |
2.0가솔린 |
2.0가솔린 |
2.0가솔린 |
2.0가솔린 |
2.0디젤 |
|
1,999cc |
1,999cc |
1,998cc |
1,998cc |
2,000cc |
1,995cc |
||
차량가격(기본)* |
2,255만원 |
2,040만원 |
2,459만원 |
2,230만원 |
2,246만원 |
6,390만원 |
|
부품 |
범퍼(앞) |
106,000 |
106,000 |
136,000 |
148,000 |
124,000 |
813,000 |
범퍼(뒤) |
113,000 |
113,000 |
158,000 |
162,000 |
136,000 |
910,000 |
|
본네트(후드) |
209,000 |
198,000 |
213,000 |
371,000 |
247,000 |
1,226,000 |
|
휀다(전) |
77,000 |
77,000 |
94,000 |
90,000 |
84,000 |
495,000 |
|
도어패널(전) |
231,000 |
214,000 |
250,000 |
253,000 |
237,000 |
1,083,000 |
|
헤드램프 |
176,000 |
161,000 |
165,000 |
253,000 |
188,000 |
1,325,000 |
조사를 한 사람이 차에 별로 관심이 없는 분 같아 보입니다.
아래는 실제로 공정거래 위원회를 통해서 배포된 자료를 일부 캡쳐해 본 것입니다.
국산 2000cc급 승용차와 bmw520d를 동급으로 비교해서는 안되고 비슷한 가격대의 자동차를 놓고 부품가격을 비교해 봐야 부품 가격이 어떤지를 제대로 측정해 볼 수가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외제차는 차를 사는 것 보다 부품가격이 비싸서 유지비가 많이 든다는 사실은 차를 소유하신 분들 특히나 남성분들의 경우에는 99.9999% 다 알고 있는 사실일 겁니다. 그런데 이런 비교자료는 아무리 봐도 뭐가 뭔지를 알 수가 없는 비교 자료인 듯 해서 실제로 비싼지 싼지를 잘 구별을 못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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