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차대조표 상의 자산에는 유동자산, 비유동자산이 있었고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의 분류는 1년을 기준으로 1년 이내, 이후에 현금화가 되느냐에 따라서 나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이전 포스팅들의 복습차원에서 언급을 다시 한번 해 봅니다.


이 중에서 유동자산은 다시 당좌자산과 재고자산으로 분류가 되는 데요.

당좌자산에 대한 자세한 이해는 다른 포스팅인 (당좌자산이란 당좌자산의 종류 그리고 예)를 참고 하시기 바라며 이번에는 재고자산이란 어떤 것이 있고 손익계산서상 매출원가란 어떤 것인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고자산 및 매출원가의 이해



▶ 재고자산이란?

유동자산 중에서 판매를 하여 현금화 시킬 수가 있는 것들로 제품, 상품, 반제품, 재공품, 원재료, 저장품 등으로 분류를 할 수가 있습니다. 각각의 대략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과 상품

제품이라고 하는 것은 제조업체가 만들어서 파는 물건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휴대폰을 만들어서 팔면 그것은 제품이라고 할 수가 있죠. 하지만 삼성물산이라고 하는 회사가 해외에서 가전제품을 수입해서 판매를 하게 되면 그것은 제품이 아닌 상품이 되는 것입니다.

상품과 제품의 차이는 만들어서 파느냐 제조를 해서 파느냐의 차이라 보시면 됩니다.


2. 반제품

완성품은 아니지만 그 자체로도 판매가 가능한 제조품을 말하는 것입니다. 중간제품이나 부분품 등이 있습니다.


3. 재공품

제품 또는 반제품의 제조를 위하여 제조공정중에 있는 제품을 의미 합니다.


4. 원재료

원료와 재료, 매입부분품, 미착원재료 등이 있습니다.


5. 저장품

소모품, 소모공구기구비품


참고로 재고자산은 회사에 제품을 취급하는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회사에서 부동산은 비유동자산에 속하지만 건설사에서는 유동자산인 제품에 속하는 것이고 단기매매증권의 경우에는 일반 회사는 당좌자산에 속하지만 증권사의 입장에서는 재고자산에 속할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제품과 반제품, 원재료, 저장품의 경우에도 제조사에 따라서 그리고 유통회사에 따라서 달라 질 수가 있는 것이구요.


벌목회사는 목제가 제품이 되고 목재를 수입해 파는 회사는 목재가 상품이 되지만 건설사 입장에서는 목재가 원재료가 되듯 회사에 따라서 재고자산 역시도 회사에 따라서 종류가 달라 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 매출원가의 이해

일단 매출원가와 매출총이익은 공식이 성립을 합니다.


기초상품재고액 + 당기순매입액 - 기말재고액 = 매출원가


 매출액 - 매출원가 = 매출총이익


회계공부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고 하면 무슨 말인지 아마 이해가 전혀 안갈 수도 있을 것이라 여겨 집니다.

그래서 한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여러분이 1월 1일 부터 의류쇼핑몰을 하나 한다고 가정을 해 보겠습니다.


1월 1일자로 팔 수 있는 옷이 1억원어치가 있었는데 열심히 장사가 잘 되서 추가로 5천만원 어치를 더 사서 장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12월 31일이 되어서 보니 3천만원어치 옷이 남아 있는 것입니다.


처음 가지고 있었던 1억원 어치 옷은 '기초상품재고액' 입니다. 그리고 중간에 다시 산 5천만원어치의 옷은 '당기순매입액' 입니다. 그리고 연말에 보니 3천만원어치 옷이 남은 것은 '기말재고액' 입니다.

실제로 여러분이 1년동안 원가 1억 2천만원어치 옷을 판 것이죠.  바로 이것이 '매출원가' 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장사를 하는데 원가에 판매를 하는 것은 아니고 일정 마진을 붙여서 판매를 했을 테니 원가 1억 2천만원어치 옷을 2억에 팔았다고 가정을 해 보겠습니다.

이럴 경우 매출총이익은 아래와 같이 계산이 되는 

매출액(2억) - 매출원가(1억 2천만원) = 매출총이익(8천만원)


예를 통해서 설명을 해서 이해가 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사업이나 장사를 하면서 매출원가 및 매출총이익에 관한 사항을 어떤 형태로든 알고 있으나 다만 기업회계 형식으로 정리만 못하고 있을 뿐 이라는 것이죠.


이상 재고자산이란 무엇이고 재고자산의 판매에 따른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총이익에 관한 사항도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