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과 1년도 채 안되서 1억명에서 3억명으로 가입자 수 증가


글로벌 메신져 라인이 벌써 가입자 수 3억을 돌파하며 승승장구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불과 4개월전 가입자 2억을 돌파한 후로 그 속도를 높여서 11월 25일 드디어 가입자 수 3억을 돌파하게 되었습니다.





가입자 추이를 살펴보면 2011년 6월 오픈을 시작으로 올해 1월 1억명을 돌파한데 이어서 불과 일년도 채 되지 않은사이에 이루어 낸 성과라서 놀랍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살펴보면 그 증가추이가 올해들어서 매우 가파르게 상승을 했던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현재의 추세로라면 내년 중반쯤에는 5억명 가입자 돌파가 가시화 될 것 같다는 예감을 해 보게 됩니다.




 ■ 다른 소셜네트웍 서비스들의 현황은?


1위 페이스북(약 12억명)




2위 중국 위쳇(4억7000만명)




3위 미국 왓츠앱(3억5000명)



따라서 현재 네이버 라인(Line)은 미국 왓츠앱에 이어서 현재 글로벌 4위의 서비스로 5위권 내의 서비스에 진입을 하게 되었네요

우리나라가 항상 아쉽게도 하드웨어서만 강한 모습을 보이고 인터넷서비스나 기타 소프트웨어 산업에 있어서 약한 모습을 보였던 것과는 달리 이번 성공적인 사례는 의미가 있다고 할 수가 있을 듯 합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접은 라인이 현재 100% 우리나라 기업에서 출자를 한 곳이라고는 하지만 일본법인으로 되어 있어서 전세계 사람들이 일본에서 만든거라 착각을 하고 있다는 것이 한가지 아쉽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외국인 친구들도 그렇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우리나라에서 만든 브랜드라고 매번 설명을 해 줘야 했었으니까요.



아울러 현재 월간 매출규모는 31억엔으로 한화 약 323억원 정도여서 페이스북의 수천억원으로 분기 매출이 거의 2조 가량이 되는 것에 비하면 아직 턱없이 부족하여 지속적인 수익모델 개발에도 힘써야 할 것으로 보이구요.

그러나 단기간내에 이러한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서는 박수를 쳐 줘야 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