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각 가정마다 전동칫솔을 사용하고 있는 곳들이 많으신 듯 합니다.

일반 칫솔로 양치질을 하는 것에 비해서는 훨씬더 편리하고 입안 구석구석 양치질이 확실히 잘 되긴 하더군요.

한국소비자원에서는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전동칫솔10종을 대상으로 칫솔모 품질 및 교환비용, 배터리 품질, 소음 및 방수 성능 등을 시험해서 실험 결과를 홈페이지에 발표를 하였는데요.


지금 전동칫솔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나 앞으로 구매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고 하면  참고를 해 두셨다가 제품 선택시에 활용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전동칫솔 성능비교 (자료 : 한국소비자원)


▷ 성능비교 제품 10가지 종류


▷ 전동칫솔모 상태 비교

칫솔모 상태비교 시험에서는 대상제품 중 7개 제품이 ‘보통’이상 수준이었던 것으로 확인이 되었으나 일부 제품에서는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상태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칫솔모 끝이 날카로운 칫솔을 사용할 경우 잇몸 및 치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칫솔모 끝을 다듬는 것은 1분에 수천~수만 회 움직이는 전동칫솔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중요한 부분이다.


칫솔모 상태가 양호하지 못했던 제품은 ‘소닉케어(헬시화이트HX 6731)’와 ‘파나소닉(EW-DL82)’ 이였습니다

상대적으로 가장 우수한 칫솔모를 가졌던 제품은 워터픽의 '센소닉 SR-1000K' 제품이였네요.


▷ 소음 및 소비전력 비교

소음이 가장 적은 제품은 시스테마 '음파진동 어시스트브러시' 제품이였고 가장 소음이 크게나는 제품은 암앤해머 스핀브러쉬의 '프로화이트닝 EX Soft' 제품 이였습니다.


▷ 진동수 비교

진동수 비교에서는 일부제품에서 진동수와 표시치가 두배이상 차이가 났던 이유는 측정치는 진동수를 왕복으로 계산을 하였고 표시치에서는 편도로 계산을 해서 표시를 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진동이라고 하는 것은 왕복으로 흔들린 수치를 나타내는 것인데 이런 것으로 꼼수를 부렸네요.


▷ 칫솔모 교체비용

칫솔모 교체비용이 제일 비싼 제품은 소닉케어 '헬시화이트 HX6731'이고 가장 저렴한 제품은 테스코 '프로테크 전동칫솔' 이였습니다. 그런데  소닉케어 '헬시화이트 HX6731' 제품은 칫솔모 성능평가에서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교체 비용은 가장 비싸군요.


▷ 충전식 전동칫솔 대기전력


▷ 건전지식 전동칫솔 사용시간

페리오 '아이브러시 음파전동칫솔은 사용시간이 다른 제품에 비해서 두배 이상 차이가 나는 군요.

진동수가 11,000회 정도 되는데 여타 다른 제품과 진동수가 두배 이하로 적었던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 전동칫솔 종합평가표

(1) 충전식

충전식을 보니 충전해서 양치질을 30분 이상 할것은 아니니 칫솔모 상태도 양호하고 교체비용도 저렴한 오릴비나 워터픽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괜찬을 것 같네요.


(2) 건전지식

건전지 식은 구입가격과 칫솔모 교체비용이 모두 저렴한 테스코 제품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건전지 가격을 생각해 본다면 페리오제품도 괜찮을 것 같네요.


이상 한국소비자원이 전동칫솔에 대한 성능평가를 한 것을 정리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소비자들이 전동칫솔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