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공급법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식적인 부분으로 이해를 하는 것도 있지만 그냥 공식적인 부분이라서 이해는 일단 뒤로 하고 외워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학자들이 뭐 일단은 그렇게 규칙을 정해 놨으니 시험을 치뤄야 하는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이론을 따를 수 밖에는 없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략하게 나마 수요량의변화 공급량의 변화 그리고 수요의 변화 공급의 변화를 살펴보고 각각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도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요공급법칙에 대한 이해


▷ 수요의법칙

(1) 곡선상의 이동인 수요량의 변화

수요량의 변화는 곡선상의 변화로만 나타나는 것이며 다른 요소는 모두 배제를 한 상태에서 오로지 재화의 가격만을 가지고 해당 재화의 수요량이 변화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즉 가격이 내리면 수요량은 감소를 하고 가격이 오르면 수요량은 감소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곡선자체의 이동인 수요의 변화

수요의 변화는 곡선자체가 이동하는 것으로 수요의 변화 요인으로는 관련재화의 가격의 변화, 소득의 변화, 기호의 변화, 소비자 예상의 변화 등의 요인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즉 해당 재화자체의 가격변화가 아닌 다른 요인들로 인해서 수요곡선 자체가 움직이는 것을 수요의 변화라고 합니다.


▷ 공급의법칙

(1) 공급량의 변화

수요량의 변화를 이해하셨다면 공급량의 변화도 쉽게 이해를 하실 겁니다.

역시 오로지 해당 재화의 가격만을 변화요인으로 보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는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량은 증가를 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량은 감소를 하는 우상향 곡선의 형태를 아래와 같이 나타냅니다.


(2) 공급의 변화

공급의 변화는 수요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해당 재화의 가격요소를 제외한 나머지 다른 요인들로 인해서 공급곡선 자체가 움직이는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대체재, 보완재와 같은 관련재화의 가격변화, 생산요소의 가격변화, 기술의 변화, 공급자예상 등으로 인해서 공급의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프로 표현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상 수요량의변화 공급량의변화 및 수요의변화 공급의변화 등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