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 재고자산의 파악이 중요한 이유는 기말 재고자산의 평가에 따라서 매출원가가 달라지게 되고 이에 따른 매출총이익에 영향을 미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기초재고액 + 당기순매입액 - 기말재고액 = 매출원가' 이 공식은 회계원리를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공식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즉 기말재고액이 커지면 매출원가가 작아지게 되고 매출원가가 낮다는 것은 반대로 매출이익이 커진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니까요.


 ■ 재고자산 가격절정 방법



재고자산 가격결정 방법에는 개별법, 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 총평균법, 이동평균법 등이 있습니다.

개별법의 경우에는 모든 제품의 개별원가를 다 표시해 두었다가 판매가 되는 제품들의 원가를 일일이 확인해서 계산을 하고 역시 남은 제품에 대해서도 제품원가가 다 표시되어져 있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요즘에는 상품재고 관리도 바코드로 관리를 다 할 수가 있으니 개별법의 상품재고 관리가 어렵다는 것은 옛말인 듯 하지만 회계원리 시험에는 잘 안나오는 듯 하더군요.


후입선출법의 경우에는 나중에 만들어진 제품을 먼저 팔수는 없다라는 것 때문에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서는 사용하고 있지는 않고 있으니 신경을 안쓰셔도 될 듯 합니다.

하지만 뭐 우리 일상 생활에서 보면 나중에 들어온 놈이 먼저 나가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죠? 주차장 같은 경우를 예로 들어 보자면 차를 앞쪽부터 주차를 했다고 하면 어쩔 수 없이 나중에 들어온 차가 먼저 나가야 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 선입선출법(FIFO)

먼저 들어온 제품을 먼저 판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과수원에서 사과를 판다고 가정을 할 경우 먼저 재배된 과실을 먼저 판다는 뜻입니다.

단점은 물가가 계속 상승을 하게 되면 나중에는 재고자산이 과대평가가 된다는 것입니다.


▷ 총평균법

기초재고액과 당기중 매입한 금액을 모두 더하여 기초재고 수량과 당기매입수량의 합계로 나누어 평균원가를 구하는 방식입니다.


▷ 이동평균법

이동평균법은 상품 매입시 마다 직전의 재고액과 매입액을 합산하여 이전 재고수량과 매입수량을 합해서 나누어 단위당 이동평균 단가를 구하는 방식으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방식이긴 하나 사실 이 방식도 대략 이런 방식이 있다는 것 정도만 알아 두시고 시험공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두 단계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될 듯 합니다.


사실 당기에 매입을 10번 이상 한 것으로 해서 이동평균 방식으로 재고자산 가격을 구하는 시험문제를 냈다면 그런 문제는 낸 사람이 미쳤거나 혹은 문제 풀지 말라는 것이나 마찬가지 일 듯 합니다.

선입선출법과 총평균법, 이동평균법은 실제 문제풀이를  한두개 정도 해 보면 좀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 문제 풀이(주택관리사 기출 17회)

다음은 (주)한국의 1월 동안 거래 내역이다. 선입선출법과 이동편균법에 따라 계산된 매출원가는?

 날짜

 구분

수량 (개)

 단가(원)

 1월   1일

기초

  50

100

 1월 10일

매입

150

 108

 1월 15일

판매

 120

 160


풀이) 선입선출법으로 먼저 풀이를 해 보면 1월 1일 판매가 된 수량은 총 120개 입니다.

선입선출법에 따라서 1월 1일짜 기초재고 50개가 먼저 판매가 되고 부족한 70개의 재고은 1월 10일 매입했던 재고에서 판매가 되는 것으로 계산을 하면 됩니다.

 매출원가 = (50 X 100) + (70 X 108) = 12,560원


다음으로 이동평균단가 방식으로 계산을 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동평균단가 =[(50 X 100) + (150 X 108)] / 200 = 106원

 매출원가 = 판매수량 120 X  이동평균단가 106 = 12,720원


마지막으로 총평균법으로 계산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총평균단가 =[(50 X 100) + (150 X 108)] / 200 = 106원

 매출원가 = 판매수량 120 X  총평균단가 106 = 12,720원


이동평균단가와 총평균 단가는 상황에 따라서 위와 같이 서로 같아 질 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앱플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