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때에도 수요 공급에 관한 법칙을 배우고 대학을 가서 경영, 경제관련 전공을 하는 경우나 각종 자격증 시험을 공부하다 보면 단골 손님처럼 등장을 하는 경제이론 중의 하나가 바로 수요공급의 법칙에 관한 것일 듯 합니다.

그 중에서도 그래프를 통해서 설명을 하고 있는 수요량의 변화와 수요의 변화에 대한 이론 설명이 사람을 상당히 헷갈리게 만들고 있는데요.

학교 공부나 혹은 자격증 시험을 위한 복습차원에서 수요량의 변화와 수요의 변화에 대해서 간략하게 나마 설명을 드려 보고자 합니다.


 ■ 수요량의 변화 VS 수요의 변화


▷ 수요량의 변화

수요량의 변화는 다른 조건들은 일정불변한다는 가정하에 오로지 가격의 변화만을 변수로 하여 수요량이 어떻게 변화를 하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가격변수만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수요량변화의 그래프는 반드시 아래와 같이 수요곡선상에서 이동을 해야만 합니다.


▷ 수요의 변화

수요의 변화는 가격은 불변한 상태로 보고 가격이외의 다른 요인들의 변화가 수요량을 어떻게 변화 시키는 가를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수요곡선 자채가 이동을 하는 것입니다.


※ 수요의 변화요인

(1) 소득

소득의 증가시 수요량이 증가 : 정상재, 우등재

소득 증가시 수요량이 감소 : 열등재, 기팬재


(2) 대체재와 보완재

커피와 홍차, 아파트와 단독주택 등은 대체재의 관계, 커피와 프림과 같은 관계는 보완재의 관계


(3) 기타

인구증가 또는 감소, 기호, 세금, 시장금리, 법적규제, 소비자들의 미래에 대한 기대, 광고 등


이상과 같이 가격적 요인이 아닌 다른 요인으로 인해서 수요량이 변화하는 것을 수요의 변화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어찌 보면 말 장난같아 보일 수도 있지만 수요량의 변화와 수요의 변화에 대한 이해는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이해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수요량의 변화와 수요의 변화를 기본적으로 이해를 해야 그 다음 단계인 수요의 가격, 소득, 교차탄력성 등도 이해를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앱플지기